카테고리 없음

'국회 국제보건의료포럼' 북한의료발전 지원을 위한 남북 및 국제협력 활성화 전략 마련 국제심포지움 시리즈 1

평화 강명옥 2018. 12. 28. 23:30
반응형
SMALL







2018년 올해 건강보험 관련 다양한 국제협력 활동을 해왔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남북협력 관련 업무를 글로벌협력실에서 담당하게 되면서 다양한 의견을 듣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유일한 보험자병원인 일산병원과의 회의, 대북 지원을 해왔던 민간단체 및 보건의료 대북 지원 전문가들과의 회의 등을 거쳤고 마지막으로 관련 국제심포지움에 합력하였습니다.


국회 국제보건의료포럼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최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 연세대 보건대학원, 공공기관, 민간 등으로 광범위하게 구성된 패널들이 참여하는 '북한의료발전 지원을 위한 남북 및 국제협력 활성화 전략 마련 - 국제심포지움 시리즈 1'이 지난 9월 17일 개최되었습니다.


첫번 째 세션은 베트남의 경험을 주제로 '도이모이 개혁 모델이 북한 보건의료 개혁에 주는 시사점'으로 베트남 측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었습니다. 두번 째 세션은 북한 보건의료 개혁을 위한 한국과 서방세계의 효과적인 지원방안'에 대해 한국의 남북보건, 국제보건 관련 기관 및 학회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처음 국제심포지움 시리즈 1에 이어서 새해 봄에 시리즈 2가 열릴 예정입니다.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 남북협력 추진 단계 및 결정에 따라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각각 담당하는 분야 및 사업들이 추진될 것으로 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도 건강보험 관련 연구보고서는 계속 발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할 수 있는 사업들에 대해 계속 연구하고 협의하고 발굴할 예정입니다.


국제심포지움 시리즈 2를 준비하는데는 공단에서도 컨텐츠 및 참여 패널 관련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2019년의 보건의료 남북협력이 어떤 모습으로 발전될 지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