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몽골, 태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해외봉사단원

평화 강명옥 2007. 10. 29. 16:04
반응형
SMALL
 

오전에 인도네시아의 교육부와 JICA를 방문하고 오후에는 인도네시아 노동부 훈련센터와 인도네시아 대학을 방문하였다.


기관 방문을 위해 자카르타 시내를 오가는 동안 자카르타는 이미 서울에 못지않은 발전된 시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각기 다른 모습의 높은 빌딩 숲에 선명한 흰색, 빨간색, 노란색 꽃들이 달려있는 푸른 나무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일본차가 압도적으로 많았는데 그것은 운전석이 일본처럼 오른쪽이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 재미있는 것은 택시 색깔이 갖가지였다는 것이다. 파란색, 분홍색, 빨간색, 바둑무늬 등등으로 물어보니 택시회사마다 색이 틀리다고 하였다.


대로는 버스만 달리는 버스노선 옆에 자동차선 그리고 그 옆이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어울리는 도로였는데 출근시간의 거리는 밀리는 차들과 오토바이로 볼만하였다. 자카르타의 교통사정은 이미 악명(?)을 날리는 듯 하였다.


나라의 부와 상관없이 각 나라의 수도는 전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으로 되어가는 수도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일인당 GDP가 1300-1600달러라는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의 모습은 2만 달러를 바라보는 서울과 견주어 전혀 손색이 없게 보였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다는 인도네시아에서 극상층이 그 비율은 적어도 숫자로는 1000만 명을 헤아린다니 우리보다 못산다고 우리가 우월감을 느낄 것도 없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도네시아의 교육부에서는 한국이 봉사단원을 많이 파견하면 할수록 좋겠다고 하고 특히 IT분야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한국어와 IT분야는 농업이나 수산업과 같은 분야에 비해서 비교적 봉사단 지원율이 높은 분야라 충분히 가능하다는 답을 하였는데 향후 고려해볼 만 하다는 판단이 들었다.


노동부 연수원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에 통과하고 한국에 들어가기 전 열흘간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올 한해 5천명이 한국정부와 인도네시아정부간의 약정에 의해 교육을 받게되어 있고 이미 2천명이 교육을 받았고 한국에 갔다고 하였다. 왜 인도네시아에서 그렇게 한국어가 인기가 있는지 인도네시아 제일의 대학이라는 인도네시아 대학교와 제이의 대학교라는 가자마다대학에서 한국어학과를 개설하였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현장이었다.

인도네시아 대학에는 영어, 중국어, 불어, 독어 등 총 8개 외국어학과가 있는데 작년에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어서 모두 9개 외국어학과가 있다고 하였다. 작년 신입생이 43명, 올해 신입생이 27명으로 장차 이들이 졸업을 하고 한국에 유학을 해서 학위를 따고 돌아오는 8년후면 독자적으로 학과를 운영할 수 있지만 그 때까지 한국에서 교수요원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였다. 현재는 중국어학과 교수가 학과장을 맡고 있었다.


어느 기관이나 한국에서 온 봉사단원의 활동에 대해 칭찬하고 고마워하며 지속적인 단원 파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어느 사이에 영어 인구가 늘어나고 일어 인구가 늘어나고 있듯이 한국어 인구도 늘고 있었다. 원하는 곳에 원하는 만큼 지원하고 단원을 보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기관 방문을 마쳤다.


아침 일찍 일어나 종일 기관방문을 하고 점심 저녁에는 식사를 하며 봉사단원과 인터뷰를 계속하는 일정이 빡빡하게 진행되다보니 인도네시아에 온지 불과 4일이 지났는데 기분 상으로는 몇 주 지난 느낌이 들었다.


마지막 일정으로 아침 일찍 조찬에 참석하고 다음 방문지인 필리핀으로 떠날 예정이다. 처음 방문한 인도네시아의 구석구석을 보지는 못했지만 오가며 보고 그리고 들으며 많이 익숙해지고 친숙해진 것 같았다. 언제 다시 와볼 기회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온다면 반가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마지막 밤의 끝자락을 잡았다.

(2007.09.04.화)


자카르타 시내 

 

JICA 인도네시아 사무소

 

인도네시아 노동부 연수원 한국파견 근로자등 교육  

 

교육을 마치고 저녁 비행기로 한국에 가기위한 준비를 하는 인도네시아 근로자들  

 

인도네시아 국립대학 한국어과정 

 

인도네시아 국립대학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