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통일·북한

남북산립협력센터 및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방문

평화 강명옥 2022. 12. 6. 15:06
반응형
SMALL

11월의 마지막 날에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가 주관하는 인도협력 민간 역량강화 현장 견학에 참여하였습니다.

파주에 있는 남북산림협력센터와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남북산립협력의 거점기지로 2019년에 고성에 평화양모사업소가 만들어졌고, 2020년에 파주에 남북산림협력센터가 설립되었으며, 올해 2022년에 철원에 남북산립협력센터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역할은 남북산립협력용 묘목생산, 대북지원 조림수종 개발, 민간교류, 물류저장, 기술교육, 산림병해충 모니터링, 임농복합경영모델개발 등이라고 합니다.

센터의 모든 기록은 2018년에 멈춰있고 향후 협력이 재개될 때 바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합니다.

남북협력 재기가 언제 될 지 모르고 있는 이 때 향후 협력이 재개되면 산림분야는 기후변화위기에 대응하는 협력 가능 영역으로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있습니다.

서울 에너지드림센터는 에너지 자급자족 건물로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 생산, 지열에너지를 통한 냉난방, 폐열회수 환기 시스템, 고효율 단열재 적용, 외부전동 블라인드, 제로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어 향후 남북 에너지 협력에 다양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북산립협력센터에서 묘목을 옮기는 체험을 했고 그렇게 옮긴 소나무 묘목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화분에서 키우면 화분 크기로 멈추고 땅에 심으면 20미터까지 자란다고 하는데 잘 키워보아야겠습니다.

남북이 협력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상생의 시절이 급히 오기를 바랍니다.

#통일부 #남북통일 #남북협력 #한반도 #인도협력 #산림청 #남북산림협력센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산립협력 #에너지협력 #고성평화양모사업소 #파주남북산립협력센터 #철원남북산립협력센터 #윈윈협력 #상생협력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