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며 느끼며

핍박 (1)

평화 강명옥 2002. 2. 17. 00:38
반응형
SMALL
"야, 임마. 반장이면 적어도 중립은 지켜줘야 할 것 아냐. 왜 애들 편만 들어."
고3시절 매일 아침 조회 때마다 담임선생님의 야단을 맞는 것으로 나의 하루는 시작되었다.
담임 선생님의 언성이 높아지기 시작하면 주위에 있는 아이들이 조그맣게 중얼거리곤 했다.
"어휴, 또 시작했다. 시작했어. 지겨워..."
귀에 들릴 만도 한데 작정을 하고 야단을 치는 담임선생님에게는 아이들의 눈은 전혀 상관이 없었다.

아이들은 졸업할 때까지 내 걱정을 했었다.
언젠가 내가 담임선생님으로부터 맞을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에...
담임선생님이 몇 년 전 화가 나서 학생을 교무실 이쪽 끝부터 저쪽 끝까지 때리며 밀고 갔다는 소문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담임선생님과의 어쩔 수 없는 악연이 처음부터 시작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1학년 때에는 복도에서 만나 인사를 하면 생물선생님은 일부러 불러놓고 칭찬을 하곤 하였다.
자신은 무엇보다도 공부 잘하는 학생이 너무 이쁘다고.

그러던 1학년 2학기 어느 날 중간고사가 끝난 다음 첫 시간이었다.
선생님이 답을 불러주면서 해설을 하던 중에 한가지 틀린 것이 나왔다.
나는 손을 들고 질문을 하였다.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다르게 설명하셨다고.
선생님은 그럴 리가 없다면서 웃으면서 그냥 넘어가려고 하였다.

분명히 노트에 그렇게 적혀있다는 나의 주장에 선생님은 잠시 고민을 하였다.
그리고는 확인해보자고 하였다.
"반장 말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 손들어 봐." 학급의 반이 손을 들었다.
"그럼 내 말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 손들어 봐." 나머지 반이 손을 들었다.

잠시 황당한 표정을 짓던 선생님이 느닷없이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기 시작했다.
"야, 감히 선생님에게...뭐야 니들 태도가..."
그리고는 완전히 공포 분위기였다.
그렇게 나머지 30분이 종칠 때까지 지나갔다

아이들은 무서워서 다들 머리를 숙이고 움츠러들었다.
워낙 무섭다고 소문이 나 있던 터였다.
그러나 나는 단지 오답을 정정하기 위해 질문을 했던 터라 뭐가 잘못되었는지 이해가 안되었다.
그래서 평상시의 자세대로 똑바로 앉아서 선생님을 정면으로 계속 바라보고 있었다.
정신 없이 소리를 치다가 나를 한번씩 바라볼 때면 선생님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완전히 흥분 상태에서 계속 소리치는 선생님은 종이 쳤어도 끝낼 줄 몰랐다.
수업이 끝난 다른 반 아이들이 우루루 몰려와 들여다보며 웅성거릴 때까지.
그러다가 선생님은 있는 대로 쾅 소리나게 문을 닫고 나가버렸다.


When we have nothint left but God, we'll find that God is enough.
(하나님밖에 우리에게 남은 것이 없을 때에 우리는 하나님 한 분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금잔화


반응형
LIST

'일하며 느끼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번째 충돌  (0) 2002.02.17
벼락치기 공부  (0) 2002.02.17
핍박 (2)  (0) 2002.02.17
핍박 (3)  (0) 2002.02.17
소요회의 기쁨  (0) 2001.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