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통일·북한

강명옥박사 중앙대학교 "21세기와 국제개발협력 그리고 한국' 특강

평화 강명옥 2010. 4. 15. 21:40
반응형
SMALL

3월의 마지막 날 낮에 중앙대학교 학생들에게 강의를 할 기회가 있었다.

 

중앙대학교는 <글로벌 리더십>이라는 과목을 전 단과대학에 걸쳐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한다.

한 달에 한번 꼴로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서 국제적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이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님과 강의 전에 만나 커피를 마시며 강의와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강의가 시작되고 담당교수님이 강사를 소개하는데 그 소개 내용에서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을 사랑하고 학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교수님들로부터 지도를 받는 요즘 학생들은 복이 많다고 하겠다.^^

 

학생들에게 요즘 시대의 주요 특징과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분야 및 사업내용에 대한 강의를 하고 해외봉사단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를 했다.

강의시간에 질문을 할 때마다 또박또박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우리나라의 미래가 보이는 듯 했다.

 

알고 보니 내가 이번 학기 강의의 첫 번째 외부강사라고 하였다.

학생들에게 강의한 내용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강의가 끝난 후 학교 영자신문 기자라고 하며 자기소개를 한 학생이 인터뷰를 요청했다.

 

인터뷰 요청을 흔쾌히 수락하고 약속을 정했다.

나의 이야기가 도움이 된다면 그리고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어느 곳이든지 갈 생각이다.

강의가 늘어날수록 책임감을 더욱 느끼게 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