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성지순례 교육자료 (7) 단, 하솔, 벧산, 오병이어 교회, 베드로 수위권교회

평화 강명옥 2009. 1. 10. 20:11
반응형
SMALL

 

 

성경에서 단 지역이 최초로 언급된 곳은 아브라함이 룻을 구출하기 위해 단 지경까지 추격했다는 기록에서 이다(창 14:14). 그러나 이때는 단 지파가 정착하기 훨씬 이전이다. 단은 원래 페니키아의 시돈 사람들의 성읍이었으나, 이스라엘의 단 지파가 점령한 곳이다. 여로보암은 단에 금송아지를 두고 숭배하게 한 일 때문에(왕상 12:28-29) 아모스 선지자에게 질책을 받았다(암 8:14).


하솔

성경은 하솔의 이름을 ‘모든 나라의 머리’(수 11:10)로, 하솔 왕 야빈에 대해서는 ‘가나안 왕 야빈’(삿 4:2)으로 기록한다. 하솔 왕 야빈은 갈릴리 지역에 대한 주도권을 놓고 여호수아가 이는 이스라엘과 더불어 치열한 접전을 벌여야 했다. 그러나 패배한 이후 하솔에 대한 중요성도 급속히 쇠퇴하였다(수 11:1-12). 하솔은 솔로몬 통치기에 재건축되고 요새화 되었다(왕상 9:15). 하솔에 대한 성경의 마지막 언급은 디글랏 빌레셀 3세의 공격으로 다른 갈릴리 성읍들과 함께 정복되었다(왕하 15:29).



벧산

벧산은 잇사갈에게 주어진 기업이지만 나중에 므낫세 지파의 취락으로 병합되었다(수 17:11). 사울 때 벧산은 블레셋에게 넘어갔으나(삼상 31:10, 12) 솔로몬 때 한 행정 도시로 나타난다(왕상 4:12).



오병이어 교회

예수님이 축사하사 보리떡 다섯 개와 두 마리의 물고기로 5,000명의 무리를 먹였다고 성경에 기록된 그 놀라운 사건은 바로 지금의 오병이어 교회가 세워진 자리에서 일어났다. 주후 5세기경 비잔틴 시대에 처음 교회가 세워졌으나 지금의 건물은 독일 베네딕트 수도회에서 1936년에 지은 현대식 교회다.



베드로 수위권 교회

예수님이 부활해 베드로에게 처음 나타났을 때 그들이 나눈 대화는 많은 찬송의 가사로 쓰일 정도로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지금의 베드로 교회 위치가 성경 속에서 예수님이 불을 지피며 고기를 잡으러 나갔던 베드로를 기다리던 곳이다(요 21장). 교회는 1933년에세워졌는데 건물이 검은색 현무암으로 지어져 다른 교회와 사뭇 다른 느낌이다.

교회 내부에는 라틴어로 ‘주님의 식탁’이라는 의미인 ‘멘사 크리스티(Mensa Ghristi)' 글자가 바위에 새겨져 있는데 이 바위에서 예수님과 제자들이 식사를 했고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축복했던 곳으로 전해진다. 바위는 교회 밖까지 연결되어 있는데‘거룩한 땅’이라고 써 놓았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