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특강(국제개발협력,국제매너)

영락교회 <북한선교학교> 특강

평화 강명옥 2009. 4. 27. 18:55
반응형
SMALL

 

 

주일 오후 영락교회의 북한선교센터가 주관하는 <북한선교학교>에 가서 강의를 하였다.

<북한선교학교>는 매년 한 번씩 개최하며 지금까지 17기를 배출하였으며 가을에는 대학생들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강의가 별도로 있다고 하였다.

 

기수 당 100여명의 졸업생들은 강의가 끝난 후에도 기도와 모임을 꾸준히 가지면서 다양한 북한지원활동 또는 새터민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1기당 총 10개의 강좌를 여는데 적어도 7강좌를 들어야 졸업을 할 수 있단다.

 

내가 한 강의 제목은 “디아코니아 선교 - NGO의 역할”이었다.

강의 내용은 총 3장으로 1장은 현재 우리가 사는 세계의 세계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는 ‘세계화의 이모저모“, 2장은 국제개발협력 현황 3장이 ’디아코니아선교 - NGO의 역할‘로 왜 북한을 지원해야하는지 그리고 북한에 대한 선교활동이 중요한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보통 특강을 하게 되면 청중이 30명~50명 정도라 이번에도 비슷하리라 생각했는데 특강 며칠 전에야 이번 18기 등록생이 190명이 넘는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10년 전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과목을 강의했던 시절 100명이 넘는 학생들을 상대로 강의를 해보고는 이렇게 많은 청중 앞에서 강의해보기는 오랜만이었다.

 

강의 시간은 주일 오후 1시였는데 12시 40분쯤 강의실에 도착했더니 벌써들 여러분들이 와 계셨다.

그래도 이번 기수는 젊은 수강생들이 있다고 하는데도 내 눈에는 200여명이 거의 어르신들로 보였다.

강의 시작 전 무엇이 이 분들로 하여금 이렇게 북한선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강의가 진행되는 1시간 20분 동안 졸릴만한 시간인데도 거의 모든 수강생들이 강의에 집중하여서 절로 열심히 강의를 하게 되었다.

 

강의가 끝나고 한 분이 질문을 하셨는데 “믿는 우리가 북한에 대해 가장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것이었다.

 

우리는 빛을 알고 빛 속에서 사는 사람들로서 영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어둠 속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꾸준한 기도와 할 수 있는 만큼 각자 주어진 여건 하에서 돕는 것이라는 것이 나의 답변이었다.

 

작년 가을 국제기아대책기구의 ‘평양락랑인민섬김병원’ 건립사업과 여러 사업들을 둘러보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을 때 봉수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던 때의 이야기도 하였다.

 

예배 내내 끊임없이 흘러내리는 눈물을 주체할 수 없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북한을 잊지 않고 계시다는 것을 느꼈으며 우리가 나서서 많은 일들을 감당해야 할 때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전쟁 이후 잿더미 속에서 갈라진 남북이 대조적으로 변한 오늘날의 한반도의 모습에서 과연 하나님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실까 생각한다는 이야기도 하였다.

 

강의를 끝내고 돌아오는 길 내내 무엇인가 하기 위해 공부를 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눈에 밟혔다.

 

 

 

                           18기 북한선교학교 일정표

 

   *일시:09년3월22-531일 매주일 오후1

   *정소:50주년기념관 503

   *대상:영락교회 희망교우

 

일정

강의제목

강사

 비 고

(1)3/22

개강 예배

북한선교의 성서적 배경

북한선교 센터 선교전략 및 사역현황

 

하충엽목사

황광성 집사

 

북한선교센터

(2)3/29

이명박정부의 통일정책 변화

중태 실장

통일부 기획조정실

(3)4/5

북한 교회사

임희국 교수

장신대 교회사

(4)4/12

북한 의 기아 실상

장남수 교수

이대 식품영양학과

(5)4/19

북한 선교의 환경조성

강인덕 집사

영락교회

(6)4/26

디아코니아 선교-NGO의 역할

강명옥 박사

국제협력개발연구소 대표

(7)5/03

탈북 학생 의 정착현안과 대안

조명숙 교감

여명학교

(8)5/17

안정적 통일의 로드맵

이상만 교수

중앙대 전민족통일연구소장

(9)5/24

자유의사람 심리와 정착필요 요소

조영관 박사

경찰대교수,탈북자교회 담임

(10)5/31

북한의 실상(간증)

폐회예배 및 수료식

 

 

북한선교센터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