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024/04 11

의선 뜨락

봄을 맞이한 의선 뜨락은 여전히 아름답습니다.갑작스럽게 이전을 한 교회가 새로운 터를 잡은 것이 1997년이므로 27년이 지나고 있습니다.그동안 목사님들과 여러분들의 손길로 다듬어진 의선 뜨락은 이제 도시 개발로 수용되어 조만간 추억 속으로 사라집니다.마지막 봄의 의선 뜨락 철쭉의 분홍 빛깔과 진홍 빛깔이 더 진한 듯 합니다.#의선교회 #의선뜰 #봄 #의선뜨락 #봄맞이 #푸른십자가

믿음 이야기 2024.04.30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책마당" "책읽는서울광장" "책읽는 맑은냇가"

2024년 서울야외도서관들이 문을 열었습니다.4월18일부터 11월10일까지 서울광장에서는 목금토일 4일, 광화문광장에서는 금토일 3일, 청계광장에서는 금토 2일 야외도서관이 운영된다고합니다.그동안 여러분들이 노력해서 공원과 산책로와 자전거길 등이 시민들의 옆으로 왔는데 이제는 도서관도 정말 가까이 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어른들과 아이들이 야외도서관에서 편한 자세로 책을 읽는 모습이 좋은 것을 넘어 참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서울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서울광장 #도서관 #독서 #청계천 #서울도서관 #책읽는서울광장 #광화문책마당 #책읽는맑은냇가 #공원 #시민 #산책로 #자전거길

사회에 대하여 2024.04.27

김대중 대통령님 결혼 축사

https://www.youtube.com/watch?v=B26frJ7irE8 결혼식 비디오테이프를 잘 보관한다고 디스크에 넣어 보관하였었는데 요즘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디스크를 볼 수 없어 최근에 전환하여 USB파일에 받았습니다. 오랜만에 결혼식 비디오를 보니 모든 것이 새삼스러웠습니다. 결혼식 주례를 목사님이 하셨는데 끝날 무렵 사회자가 느닷없이 김대중 총재님이 참석하셨는데 축하 말씀 해달라는 요청을 하는 바람에 김대중 총재님이 갑자기 결혼 축사를 하시게 되었었습니다.당시 김대중 총재님께서 축사 말씀으로 잘 참고 서로 장점을 칭찬하며 살라고 하셨는데 지난 세월을 보니 그렇게 살려고 했던 세월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참 세월 금방 갑니다.#김대중대통령 #김대중총재 #김대중대통령결혼축사 #결혼축사 #김세웅..

살아가노라니 2024.04.25

서울 한양도성 산책

서울 한양도성 산책을 하였습니다.안국역 - 감로당길 - 와룡공원 - 서울 한양도성 - 혜화문 - 한양도성 순성길 - 낙산공원 - 삼선동 369 성곽마을 - 동숭동 마로니에공원 중간에 한양도성 성곽을 수리하는 곳도 있었는데 수리가 끝나면 한양도성(광화문 - 남소문터 - 남산 - 숭례문 - 소의문터 - 돈의문터 - 인왕산 - 창의문 - 백악산 - 숙정문 - 혜화문 - 낙산)이 온전히 완성된다고 합니다.대한민국 가는 곳마다 공원, 산책길, 둘레길 등을 잘 조성해놓았는데 정말 대한민국 행정력은 놀랍고 자랑할 만하고 전수할 만 하다고 봅니다.#서울 #한양도성 #한영성곽 #와룡공원 #혜화문 #한양도성순성길 #낙산공원 #삼선동369성곽마을 #동숭동 #마로니에공원 #감로당길 #삼청공원 #안국역 #광화문 #남소문..

철학과 그림의 만남

영문과 동창회 일을 하다 보니 뜻밖의 만남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학교 입학 당시 계열별 입학으로 3학년 때 전공을 결정하게 되었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영문과로 들어왔는데 520명 중에 1명이 철학과로 진학을 했습니다. 그 친구가 동명이인이었는데 다른 친구는 영문과 친구입니다. 이번에 동창회 행사로 누가 누구인지 몰라 두 친구에게 연락을 동시에 했는데 철학과 친구가 답을 해왔습니다. 언제 보자고 했더니 그림 전시회를 한다고 해서 반가운 마음에 정말 오랜만에 전시회 오프닝에 참석하였습니다. 철학박사로 대학 강단에서 시민강좌에서 강의를 하며 지내온 친구의 전시회 오프닝에는 철학자들과 각자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다가 그림을 그리며 만난 분들이 참석하여 작가의 이야기를 듣고 각자 소개를 하며 좋은 시간을 가졌습..

살아가노라니 2024.04.22

통일담론의 발전과 진화: 자유민주주의와 국제화

한국국제정치학회와 통일부가 주최하는 2024 특별학술회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통일담론의 발전과 진화: 자유민주주의와 국제화' 로 패널 1부에서 '글로벌 시각에서의 통일담론과 국제연대' 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고, 2부는 '민족공동체통일방안과 통일담론 발전방향'에 대한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날로 어려워지는 국제사회의 환경 변화와 남북관계 상황에서 새로운 통일담론 형성도 쉽지않고 나아가 통일정책과 외교정책을 지혜롭게 하기도 어렵다는 생각이 토론이 진행될수록 더 강하게 듭니다.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한민족의 십자가 같은 통일이 정말 십자가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통일 #한민족 #통일부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화 #통일담론 #국제연대 #민족공동체통일방안 #자유민주주의 #통일정책 ..

사회에 대하여 2024.04.20

제1회 연세가족 한마음 걷기대회

[제1회 연세가족 한마음 걷기대회] 1200명이 넘는 연세대학교 재학생들과 동문들 및 가족들이 '제 1회 연세가족 한마음 걷기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박사 학위를 받기까지 입학 후 6년을 다녔던 학교였지만 늘 바쁘게 오가느라 백양로와 강의실만 오갔던 터라 걷기대회를 통해 캠퍼스 여러 곳을 방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교훈석 - 독수리상 - 언더우가 기념관 - 윤동주문학동산 - 언더우드 뜰 - 매타세과치어길(연세유업) - 청송대 - 노천극장 - 법인기념관 및 전파망원경 - 이윤재관 - 동문회관 - 알렌기념관 - 루스채플 - 연세역사의 뜰 - 백주년기념관 ​15개 곳곳을 찾아다니는 길은 2시간이 걸렸고 완주 후에 완주메달을 받았습니다. 폐회식에는 총장, 동문총장, 재학생회장 등이 참석하였고 식전 ..

사회에 대하여 2024.04.15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국제개발협력학과

올해 그동안 국제개발협력 강의를 해오던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에서 국제개발협력학과가 개설되었습니다. 이번 학기 수강 신청한 학생들 중 다수가 이번에 국제개발협력학과 석사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입니다. 그리고 학생들 다수가 여러 기관과 회사에서 실제로 국제개발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입니다. 바쁜 가운데에도 매주 제출 해야 하는 과제들을 성실하게 그리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기특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고맙기도 합니다. 그동안 토요일에 하던 강의가 평일로 옮겨지고 강의 시간이 저녁 시간대가 되다 보니 강의가 끝나면 한밤중이 됩니다. 학생들이 강의 직전에 빵과 음료수로 저녁을 먹는 것을 보면 가슴 한 편이 짠해지기도 합니다. 대면 강의이나 해외주재원도 있고 먼 지방 기관에 근무하는 직..

일하며 느끼며 2024.04.13

북악산(백악산) 탐방로

22대 총선 사전투표를 하여서 투표 당일에는 북악산(백악산) 탐방로길을 걸었습니다. ​청와대 춘추관 - 북악산(등산로)입구 - 문재인대통령 식수 - 백악정 - 김대중대통령 식수 - 만세동방약수터 - 청운대전망대 - 청운대(293m) - 1.21 사태 소나무 - 백악마루(342m) - 창의문 코스였습니다. ​등산로 초입은 벚꽃 길이었고 올라가는 길은 걷기 편하게 잘 조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쉴 때마다 숲 사이로 보이는 시내 풍경이 시원하였습니다. ​북악산 탐방로 길은 의의로 생각보다는 사람들이 찾지 않아서 한가하게 걸을 수 있었고 백악마루 이후는 한양도성 성곽길이어서 나름대로 재미있었습니다. ​요즘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운 길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북악산 탐방로 길도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22대총선..

봄날 봄 닮은 후배들과 함께

지난 달에 이대 영어영문학부 영어 연극동아리 빙즈 공연에 가서 출연한 후배들을 만나고 언제 한번 보자 하다가 이번에 만나 점심을 함께 하였습니다. 동창회 일을 맡은 덕분에 봄 날, 봄을 닮은 20대 초반 후배들을 만나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야기 나누다 보니 다들 얌전해서 어떻게 무대에서 그렇게 열정적으로 연기를 할 수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향후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것은 예전 우리 때나 같았고 이야기 하다 보니 그만 너무 많은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이 들면 어디 가서 말하기 보다 듣기를 더해야 하는데.... 어린 후배들이 각자 꿈과 비전을 잘 이루어가기를 바라며 즐거운 대화를 마쳤습니다. #봄 #봄날 #후배 #이대 #영어영문학부 #영어연극동아리 #빙즈 #꿈 #비전

사회에 대하여 2024.04.08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