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생각들

노년 십계명 (老년 十誡命)

평화 강명옥 2009. 7. 24. 14:40
반응형
SMALL

 

친구들 모임에 가서 노년 십계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1 에서 10 까지 내용을 들으면서 모두 웃고 동의하였다.

뿐만 아니라 복습을 하면서 열심히 외었다.

 

돌아서면 잊어버린다는 친구는 핸드폰을 열심히 두드리며 적었다.

그 자리에서 다 외웠던 나,

한 달이 지나고 기억해내려니 10개 중에 반타작 밖에 안 되었다.

그래서 처음 이야기 해준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하였다.

그 친구 줄줄이 이야기 하다가 중간에 하나가 걸렸다.

역시 나이는 어쩔 수 없나보다.

 

혹시나 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여기저기 다양한 노년 십계명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내용을 보니 몇 가지 다른 내용들이 있었다.

아마도 누군가 처음 시작했고 내용이 전파되다 보니 바뀌어진 것이 있는 것 같다.

하나하나 곰곰이 생각해 볼 말들이다.

 

일   일일이 간섭하지 마라 (자식에게 간섭말라)

이   이말 저말 옮기지 마라 (이것저것 따지지 마라/ 젊은이의 행동에 간섭말라)

삼   삼삼오오 모임에 참여하라 (삼삼하게 살라)

사   사생결단 하지 마라 (사랑으로 감싸라)

오   오기부리지 마라

육   육체를 많이 움직여라 (육체적 접촉을 아끼지 마라 : 스킨십)

칠   칠십퍼센트 이룬 것에 만족하라

팔   팔팔하게 살아라

구   구구절절 따지지 마라 (구질구질한 것 버리고 살라)

십   십분의 일을 베풀면서 살아라 (지갑을 많이 열어라)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