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022/10/05 6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제8차 정규 ODA 교육 심화과정 강의

오늘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주관하는 '제8차 정규 ODA 교육 심화1과정' 중 '보건과 개발협력'에 대한 강의를 하였습니다. 강의 전에 수강생 명단과 사전질문 내용을 받았는데 강원도에서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 전라, 경북 등 여러 지역에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사전 질문 내용에 대해 답을 하면서 다시 한 번 개발협력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ㅇ 코로나 전과 코로나 후의 보건 분야 개발협력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ㅇ 빈곤 가난 감소에 기여 방법 ㅇ 보건 분야의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간호사가 참여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나요? ㅇ SDGS에 따른 사업 동향, 개발협력 분야에서의 기후와 보건의 연계 관리 ㅇ 병원 속에서 ai가 과연 어디까지 대체될지, 현재 의대와 간호에 치중되어 있는 모..

ODA·통일·북한 2022.10.05

강릉 하루 좋군요

강릉 솔향수목원을 지나 오죽헌으로, 커피숍을 거쳐 순긋해변의 강릉해중공원으로 그리고 허난설헌의 강릉 초당동 고택을 들르고, 안목해변을 지나 마지막 경포대 해변의 밤바다에 도착했습니다. 몇 년만에 와보았는데 숲, 나무, 바다, 구름, 파도, 역사 유적지... 여전히 좋군요. (2022.10.04.월) #강릉 #경포대 #순긋해변 #안목해변 #오죽헌 #강릉초당고택 #신사임당 #허난설헌 #강릉솔향수목원 #강릉해중공원 #밤바다 #이율곡

대한민국은 축제중

연휴 마지막 날 개천절 아침 7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서울거리 예술축제' 팀의 연습이 한창입니다. 어제 저녁을 먹고 광화문 광장, 청계천 광장 등을 돌아보았는데 비가 한창 쏟아지는 중에도 광화문광장에서는 'K -Culture Festival' 프로그램으로 '한국문화축제 Jazz It K-Drama'가 공연중이었습니다. 광화문 광장 공연이 끝난 후 청계천광장으로 갔더니 'Korea Day 2022 세계문화축제 '가 아직도 한창이었습니다. 아마도 오늘이 축제의 마지막 날로 이런저런 볼거리가 많을 것 같습니다. 연일 서울 이곳 저곳의 공연들을 보니 뭔가 마음이 풍요로워진 것 같습니다. 늘 축제 같은 날들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2022.10.03.일) #koreaday #광화문광장 #청계천광장 #서울시청광장 ..

예뜰의 마지막 가을

오랜만에 교회에 출석하였습니다. 예뜰은 초가을의 선선함으로 여전히 보기 좋았습니다. 주변의 개발로 인해 지금과 같은 예뜰의 모습은 올해가 마지막입니다. 늘 그 자리에 있을 것 같은 예뜰도 세월의 흐름에 따라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원주에서 3년, 전주에서 4년 넘게 지내다 보니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출석 예배보다 온라인예배를 주로 드리게 됩니다. 예배당 늘 앉던 자리에 앉아 예배 전 기도를 하는데 울컥하는 심정이 들었습니다. 의선교회 성도로 32년을 보낸 세월들이 떠올랐습니다. 감사한 시간들이었습니다. (2022.10.03.일) #예배 #의선교회 #예뜰 #가을 #성도 #파란십자가 #십자가

믿음 이야기 2022.10.05

서울국악축제 야광명월

우연히 서울돈화문국악당에 들러 젊은 국악인들 '버드'의 연주를 듣고 있습니다. 어제부터 열린 서울국악축제의 여러 프로그램 중 하나인 듯 합니다. 피아노와 대금, 피리 그리고 타악기의 연주의 소리가 참 잘 어울렸습니다. '플라스틱 판타스틱(plastic fantastic)', '크릭(crick), 블루 마블(blue marble) 등 연주곡의 제목과 곡 설명이 범상치 않습니다. 소리꾼이 합세하여 연주하며 부르는 '움(womb)' 과 '새야 새야'도 좋습니다. 한복이 아닌 평상복을 입은 젊은 국악인들이 만든 창작 국악과 민요를 듣고 있는 국악마당을 꽉 채운 관객들의 표정들이 참 진지합니다. '태평가'에 맞춰 '얼쑤~좋다~'를 장단 맞추는데 가을 저녁의 파란 하늘이 어느새 검어지고 있고 불빛은 더 밝아지고 있..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