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022/12 11

만세다 만세!

아침에 코로나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는 문자를 받고 어머님이 하이파이브를 하시면서 '만세다 만세!'를 외치셨습니다. 며칠 전 열이 나고 목이 아파 물도 넘기기 힘들고 위는 요동을 쳐서 먹지를 못하고 심장은 정신없이 뛰는 상태에서 약 먹고 잠만 자다가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병원 소화기 내과를 방문했었습니다. 증세를 듣더니 아무래도 코로나 증상과 유사하다고 일단 코로나 검사를 하라는 처방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검사를 하고 돌아온 후 혹시 몰라서 검사 결과가 나오는 다음날 까지 집안이 비상 모드에 들어갔습니다. 방 격리를 하는 동안 어머님이 죽을 준비해주셨고 마스크를 쓴 남편이 '똑똑 김간호사 왔습니다.'라며 죽 쟁반을 들여놓아 주었습니다. 막상 코로나 검사를 하고 나니 여러가지 걱정이 밀려왔습니다. 확진 결과..

살아가노라니 2022.12.20

트라우마(trauma)

이태원 희생자들의 49재가 지났는데 다시 한 번 꿈을 펼쳐보지도 못하고 간 젊은이들의 영원한 평안을 기도합니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아직도 방금 전 일처럼 선명한 두 가지 일이 계속 머리 속을 맴돌았습니다. 하나는 대학교 때 막내 동생과 동급 학생들 대상으로 과외를 했을 때이고 다른 하나는 몇 년 전 국민건강보험 퇴직 때일입니다. 일요일 아침 이른 과외를 마쳤는데 동생 친구인 JK가 놀다 가도 되느냐고 묻길래 부모님 걱정하시니 일단 집에가서 책보 놓고 친구들과 놀겠다는 허락을 받고 놀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침을 먹는데 동네 아이들이 오더니 JK가 버스에 치여 날았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놀라서 뛰어가보니 아이들과 뛰어놀다가 신작로로 뛰어들었고 오던 버스에 치였는데 심하게 다친 상태였습니다. 학생 부모..

사회에 대하여 2022.12.17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글로벌 테크 브릿지 포럼 '한국의 글로벌 산업기술 혁신을 위한 현재와 미래

한국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테크 브릿지 포럼'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주제는 '한국의 글로벌 산업기술 혁신을 위한 현재와 미래'로 발표된 세 가지 주제는 '국제 R&D 협력과 기술혁신(독일)', 잇라엘 스타트업 및 기후기술 생태계 소개'(이스라엘), 그리고 '한국의 농업기술 현대화 경험을 통한 글로벌 식량위기 극복 방안' 이었는데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독일의 경우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중견기업의 48%가 독일 소재 기업이라는 점은 새삼 확인한 놀랍고 부러운 사실입니다. 독일의 프라운호퍼가 대한민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탄소 연구를 하고 있고 향후 연구 분야가 수소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경우 기술 수출이 전체 수출의 40%가 넘고 있고 벌써 기후기술 스타트..

사회에 대하여 2022.12.16

통일연구원 '북한 중산층은 누구인가? 북한 중산층의 유형과 지표

통일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월례토론회 기획시리즈인 김정은 시대 북한 변화의 리얼리티 토론회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오늘 주제는 '북한 중산층은 누구인가? 북한 중산층의 유형과 지표'였는데 내용이 많이 흥미로웠습니다. 북한 중산층은 세 유형으로 나뉘며 권력형, 전문가형, 상업형으로 나뉘며 중산층 내에서 복합적으로 구성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4인 기준 100달러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 소득의 식비 지출이 50% 이하인 경우 그리고 가지고 있는 자산으로 구분하고 있답니다. 작년도 우리나라의 1인당 GNI가 34,980달러와 비교하면 북한과 우리나라의 격차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북한의 자산중위 가구가 북한 전체 가구의 40%이며, 핸드폰 소유 가구는 69%라고 합니다.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외식이 보편화되고..

ODA·통일·북한 2022.12.15

기후변화 '글로벌 메탄 감축 추진 활성화를 위한 한미 협력 방안'

기후변화에 대한 웨비나, 포럼들이 늘고 있습니다. (재)기후변화센터와 주한미국대사관이 공동 주관한 웨비나 '글로벌 메탄 감축 추진 활성화를 위한 한미 협력 방안' 웨비나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 감축 효과가 크다는 것, 정확한 측정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 관련하여 측정 위성 개발도 필요하다는 것, 국내보다는 해외감축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 국제 회의 등을 통한 국제동향을 잘 파악하고 약속 사항을 지키도록 기업, 농업, 국민들이 전방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새삼 알고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사전 질문으로는 '우리나라의 메탄 감축 방안을 만드는데 가장 어려운 장애사항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요?' 그리고 온라인으로는 '측정 기술이 중요한데 우리나라..

사회에 대하여 2022.12.14

강명옥 찬송가

https://youtu.be/HowoZK9V7sU 집안에서 추도 예배를 드릴 때 자주 부르는 찬송가는 할머님이 좋아하셨다는 찬송가 '주 안에 있는 나에게' (370장)입니다. 직접 뵌 적은 없으나 어머님으로부터 말씀을 자주 들어 오래 뵈온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겨울에 눈이 내리면 교회 오는 성도들 발길을 위해 새벽에 눈길을 쓰셨다는 할머님의 믿음이 어머님으로 그리고 지금까지 며느리들의 대를 이어 내려오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좋아하고 자주 불렀던 찬송가는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570장) 입니다. 여러 해 전에 찬송가들을 불러 유튜브에 올려 놓았습니다. 남편이 힘들어 하던 시절, 밤늦게까지 그 찬송가들을 오래 듣곤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부르는 찬송가를 듣고 있자면 위로..

믿음 이야기 2022.12.11

서울NPO지원센터 빅데이터로 본 사회적 성과 이슈페이퍼 공유회

하루에도 몇 건씩 학술대회, 컨퍼런스, 세미나 등의 소식이 날아듭니다. 시간이 되는대로 참여를 하고 있는데 현장에 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어 좋습니다.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다양한 민간단체들의 성과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여줄수 있는 공유회가 재미있겠다 싶어 들어보았습니다. '호주제 폐지운동'과 '사육곰 구출운동'에 대한 이슈페이퍼 분석에 대해서 트리플라잇에서 발표를 하였고 실제 활동을 했던 한국여성단체연합과 녹색연합 그리고 동물자유연대에서 토론을 하였습니다. 발표들을 들으면서 사회의 한 부분이 변하는데도 인식의 변화를 거쳐 법제화 되고 변화를 가져오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들이 들어간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야기들 가운데 사회 운동을 하는 것은 내가 살아 있는 동안 변하지 않을 ..

사회에 대하여 2022.12.07

남북산립협력센터 및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방문

11월의 마지막 날에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가 주관하는 인도협력 민간 역량강화 현장 견학에 참여하였습니다. 파주에 있는 남북산림협력센터와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남북산립협력의 거점기지로 2019년에 고성에 평화양모사업소가 만들어졌고, 2020년에 파주에 남북산림협력센터가 설립되었으며, 올해 2022년에 철원에 남북산립협력센터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역할은 남북산립협력용 묘목생산, 대북지원 조림수종 개발, 민간교류, 물류저장, 기술교육, 산림병해충 모니터링, 임농복합경영모델개발 등이라고 합니다. 센터의 모든 기록은 2018년에 멈춰있고 향후 협력이 재개될 때 바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합니다. 남북협력 재기가 언제 될 지 모르고 있는 이 때 향후 협력이 재개되면 산림분야는 기후변화위기에..

ODA·통일·북한 2022.12.06

2022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

한국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학회와 통일부와 외교부가 공동주최하고 , 통일연구원과 세종연구소가 후원하고 있어 다루는 주제가 남북한 미래안보, 인도-태평양 질서 변동과 중견국 외교전략, 우크라이나 사태의 국제관계적 함의와 우리의 외교전략 등의 큰 주제 아래 세분화된 세션들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틀간 개최되는데 내일은 강의가 있어 참석못하고 오늘은 종일 '복합지정학 시대의 남북한 미래안보' 주제로 열리는 세션들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오전에 '글로벌 핵질서의 변화와 북한 핵의 새로운 도전', '사이버 안보의 복합지정학과 남북한 관계', '신흥기술 기반 마래전 전망과 남북한 관계' 제목의 발표들과 토론을 듣고 질문도 하면서 많은 공부를 하였습니다. 오후의 세션은 '글로벌 공급망 안보와 남북한 ..

ODA·통일·북한 2022.12.06

미리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

12월 들어 갑자기 추워진 날씨가 계절의 변화를 실감나게 합니다. 2022년을 돌아보면 참 많은 일이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12월 한 달, 건강하게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2023년 행복한 새해를 맞이할 수 있기 바랍니다. 미리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 #2022년 #2023년 #건강 #행복 #크리스마스 #미리 크리스마스 #계절 #겨울 #추위 #한파

살아가노라니 2022.12.02
반응형
LIST